2023년 1차 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모집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매입한 오피스텔, 다가구, 도시형생활주택(원룸) 등을 주거지원이 필요한 청년들에게 주변시세 대비 저렴하게 공급하는 임대주택으로 아래와 같이 신규 및 잔여세대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 신규세대 입주자모집은 신규 준공(매입)된 주택의 최초 입주자를 모집하기 위한 모집공고 입니다.    ● 잔여세대(재공급) 입주자모집은 기존 주택에서의 미입주, 입주 중 퇴거 등으로 발생한 공실을 재공급하기 위한 모집 공고입니다.    ● 금회에 공급하는 청년 매입임대주택 중 신규공급 대상주택은 ‘전세형 청년 매입임대주택’ 공급 주택으로서 월임대료의 최대 80%까지 임대보증금으로 전환(월임대료를 최소 20% 수준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 공고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 신청 과정에서 불이익(순위 요건을 실제보다 낮게 기재, 기한 내 서류미제출 탈락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 접수 및 서류 제출하여야 하며 신청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입주자모집 공고일은 2023.06.30.(금)로 이는 입주자격 및 순위요건의 판단기준일이 되며, 1인 1주택만 신청 가능하므로 중복 신청 시에는 전부 무효처리 합니다.  ● 최초 입력한 전화번호 및 주소로 안내문을 발송하므로 반드시 수신 가능한 연락처를 입력하기 바라며, 연락처 오기나 변경 등의 사유로 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 그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공사에서 별도의 대출을 시행하지 않고, 일부 주택의 경우 금융권 대출이 불가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급규모 총 526호, 신규공급 288호, 재공급 238호

26년 주택공급 이슈 문제

 2023년 7월 31일 국토교통부에서 6월 주택통계를 발표했습니다. 제일 먼저 주택 통계를 볼 때 확인해야 되는 게 바로 미분양 주택 수예요.

전국미분양 실태

 

전국에 미분양 주택 수가 얼마나 된다. 6만 6000호라고 발표됐습니다. 전월의 6만 9000호보다 3000호 줄어들었어요. 3월 달까지만 해도 미분양 주택 수가 10만 호가 넘을 거라고 했었고 이렇게 미분양 물량 증가에 따른 PF 부실 확대 시나리오 그에 따른 부동산 폭락 시나리오도 많이 나왔었는데 지금은 그것이 좀 잠잠해졌어요. 미분양 물량이 줄어들고 있죠. 물론 이것을 좀 다르게 보시는 분도 있습니다. 미분양 물량이 안 나오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경기가 좋은 게 아니라, 아예 “시행사들이 분양을 못하도록 올스톱된 상황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이것은 가짜 통계다. 진짜로는 굉장히 심각하다” 이렇게 주장하신 분도 있습니다. 통계상 미분양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분양보다 중요한 착공실적

요즘 주택 통계에서 주목받는 것은요, 미분양 통계가 아니라 오히려 착공 실적입니다. 6월 누계 기준, 수도권 주택은 4만 8506호로 전년 동기 대비 51.9 % 감소했고요. 지방 역시도 4만 398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8 %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월주택통계

 

그래서 2019년 이후에 4년간의 주택 착공 통계 상반기 통계보다도 훨씬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공실적이 중요한 이유

2년 ~ 3년 뒤 입주 물량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요즘 부동산가에 나오는 이야기 중에 “최악의 2025년, 절망이 2026년” 이런 말이 있습니다. 왜냐면은 2025년에 둔촌주공,광명 뉴타운, 이문휘경 뉴타운 등 대부분이 2025년에 입주합니다. 그래서 단지 규모 큰 아파트 단지 대부분이 2025년에 입주하는 물량이 적지 않겠구나 예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2026년부터 거짓말처럼 입주 물량이 크게 감소한다는 겁니다. 왜냐면은 수도권 지역의 정비 사업장중에서 사업 막바지에 있는 것들이 정말 크게 감소합니다. 이제는 사업 막바지에 있는 것들은 끝나가고 이제는 초기 정비 사업장 위주로 남아있다 보니까, 앞으로 공급 부족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무주택자나 다주택으로 투자하실 분들은 잘 검토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재산세를 죽을때까지 미룰 수 있는 제도 시작...재산세 납부유예제도

국공유지 매수절차 및 방법(내 땅 주변의 국.공유지 확인)